플랜아이가 들려주는
크루들의 이야기
EX 사업부의 IT BIZ는 플랜아이에서 가장 큰 조직이며 Premiunm e-Business의 나침반입니다.
주로 공공 IT 서비스의 전문적 기획과 사업 관리, 개발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3개의 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팀에는 사업 관리 및 기획 업무를 맡고 있는 PM과 전문적인 개발 업무를 담당하는 개발자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더 나은 경험으로 고객가 치를 리드한다.”라는 미션으로 “고객이 줄 서서 기다리는 공공 IT 플랫폼 맛집” 이 되기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고 있습니다.
하루게 다르게 변화하는 세상. 우리는 지금 온라인으로 정보를 얻고, 소통하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저희는 클라이언트의 정보를 가치있게 만들어 이를 온라인 사용자와 공유하는 온라인 홍보 업무를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고객에게는 기관 브랜드 가치 향상을, 사용자에게는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꼭 필요한 정보를 선물합니다.
온라인 홍보는 유튜브,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웹진 등 온라인 홍보 플랫폼 특성을 파악하고, 이에 적합한 콘텐츠를 만들어 확산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저희는 이를 위해 기획, 집필, 디자인, 광고, 영상 제작 등 홍보 콘텐츠에 관한 모든 것을 소화할 수 있는 사내 유일한 부서입니다.
Creative UI/UX Group은 'Design Team', ‘Front End D. Team’, ‘UX Team이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플랜아이에서 진행하는 사업들의 디자인을 총괄하고 있으며 HTML5 / CSS3 등을 활용한 웹 서비스 구축 업무도 함께 맡아서 진행합니다. 플랜아이 메인 홈페이지 디자인도 우리 그룹 작품입니다.
플랜아이 고객이 원하는 기능을 더욱 쉽게 만들 수 있도록 구현하는 소프트웨어(CMS) 개발을 전담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협업∙운용∙개발 도구를 이용해 개발 담당자들의 피드백을 받아 언제나 최신 트랜드를 선도하는 기능들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MX-P그룹은 PHP를 이용한 웹 기반 서비스 구축부터 유지보수를 전문으로 하는 그룹 입니다.
공공기관은 물론이고 대학, 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고객과 함께 플랜아이의 Preminum IT Service를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
MX-J 그룹은 JAVA 언어를 사용하여 웹서비스에 대한 유지보수를 전문으로 하는 그룹입니다. 웹서비스 유지보수 뿐만 아니라 웹사이트 구축 및 웹서비스 인증에 대한 업무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공공기관은 물론이고 대학, 일반 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고객에게 플랜아이의 프리미엄 서비스를 체험하실 수 있는 기회를 드리고 있습니다.
채용보기전략사업부는 플랜아이의 미래를 전략적으로 준비하는 부서입니다. 웹에이전시로서 17년간 다져온 SI사업 노하우를 확장시켜 미래 먹거리가 될 신사업을 기획하고 솔루션화 시키기 위해 시장 흐름에 따라 유연하고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최근 저희는 DX(Digital Transformation) 사업에 포커스를 두고 있습니다.
채용보기데이터는 단순히 나열된 어떤 숫자를 말하며 이를 정제하고 의미를 부여했을 때 정보가 됩니다. 정보와 정보 사이의 관계를 바탕으로 일반화 및 체계화한 것을 지식이라 합니다. 플랜아이에는 세상 모든 지식을 사람과 연결해 줄 AI 기술, 고객이 환호하는 AI 서비스를 개발하는 기업부설연구소 너드팩토리가 있습니다.
채용보기우리는 PX!
PX는 People eXperience의 약자로 경영지원 업무를 진행하는 부서입니다.
플랜아이 창업 초기부터 계속 이어진 경험을 통해서 내부 고객에게 빠른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사소한 비품부터 부서 운영에 필요한 모든 지원 업무는 저희 부서를 찾아주세요.
-
Q
부서자랑을 해주세요.
우리는 플랜아이에서 가장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있는 그룹입니다. 필요한 고가의 서버 장비를 지원해 주는 것은 물론이고 도서, 세미나, 인강 등 배우고자 하는 곳에는 비용을 아끼지 않아요. 반바지를 입고 출근할 수 있을 정도로 자율적인 분위기에서 근무하며 아로파에서 커피 한 잔과 함께 휴식할 수 있도록 쿠폰도 지원합니다. 휴가에는 사유가 없고 필요하면 재택 근무도 할 수 있는 등 최대한 편하게 일할 수 있도록 돕고 있어요. 단 결과와 성과에는 엄격하답니다.
-
Q
부서원들이 맡은 일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인공지능 추천∙검색 솔루션에 활용할 AI 기술과 웹 서비스 내 사용자 활동 정도를 예측하는 AI 모델, 비정형 데이터 처리를 위한 시스템의 설계와 개발을 담당합니다. 연구한 인공지능을 솔루션 서비스에 적용하고 발전시키는 것도 주요 업무입니다. 또한, AI 기술을 활용한 웹 기반의 디지털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플랫폼 개발업무 전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서비스를 돋보이게 할 디자인을 책임지는 인원과 인공지능 관련해서 다양한 서비스를 기획하고 제안하는 기획자도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
Q
무엇을 위해 일하나요?
너드 팩토리는 플랜아이의 기업부설연구소 입니다. "정보를 쉽고 가치있게"라는 플랜아이의 미션을 실현하기 위한 인공지능 기술과 디지털마케팅 솔루션을 중심으로 연구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플랜아이가 꿈꾸는 이상과 비젼을 구체하는데 모든 목표를 집중하고 있습니다.
-
Q
우리 부서가 가지고 있는 독특한 업무 스타일은?
"너드답게 너드합니다."
너드팩토리는 스타트업보다 더 스타트업스럽게 일하고 싶어합니다. 할 일은 스스로 찾고 배정하는 문화를 가지고 있고 의사 결정은 그 분야 전문가인 자신이 주도적으로 합니다. 맴버들 끼리 자유롭게 토론하고 더 나은 제품을 위해 동료와 함께 고민하는 것은 당연하고요. 이런 업무 스타일을 위해 구성원 간 직급 문화가 없으며 영어 호칭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스쿼드를 구성해 스프린트와 스크럼을 통해 애자일스럽게 개발 업무에 일하고 있어요. 또한 Slack과 Notion을 사용해서 업무 공유와 소통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
Q
대표적인 성과를 이야기해 주세요
너드팩토리하면 인공지능 기반의 추천 검색 솔루션 AIVORY를 빼 놓고 말할 수 없습니다. 인공지능 시대에 걸맞는 정보와 사용자를 연결하는 최고의 솔루션이라고 자부하고 있는 AIVORY. 실시간 색인을 통해서 더욱 빠르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며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 추천 엔진은 사용자의 이용 패턴을 분석해서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합니다. 여기에 사용자의 질문을 빠르고 정확하게 답변하는 챗봇을 포함해 트랜드 분석부터 히트맵, 인공지능 리포트까지 사용자의 활동을 담은 내용까지 제공하는 솔루션입니다.
-
역량 성장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요?
디자이너라고 해서 디자인만 잘하면 끝이 아니라고 생각해요. 사용자와 내부 팀원들의 니즈를 어떻게 하면 잘 녹여낼 수 있는지를 많이 고민하고 의견을 들으려고 하는 것 같아요. 결국엔 모두가 사용자고 저의 고객이니까요.
-
일하면서 보람을 느끼는 순간이 있다면 언제일까요?
서비스를 위해 고민하던 생각을 이야기할 때 모두가 공감하는 순간. 그때 가장 보람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물론 혼자만 고민해서는 안 되겠죠. 팀원 모두가 이견을 조율하고 맞아가는 순간순간이 좋습니다.
-
복지제도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시는 것이 있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누구 하나 휴가를 쓸 때 눈치 주지않고, 특히 육아하면서 급하게 반차를 사용할 때도 편하게 배려해주시는 것 같아서 좋아요. 그리고 동료들 모두가 프로페셔널하게 일하는 것도 복지 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
Q
그룹 자랑을 해주세요.
혁신적인 신세대와 경험 많은 구세대가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고 함께 성장해 갈 수 있는 열린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주니어분들은 멘토·멘티 시스템을 통해 개인의 성장 과정에서 충분하게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드려요.
#심적안정감 #장기근속자 #젊은크루 -
Q
그룹원들이 맡은 일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기획, 개발, 디자인 등 직무별 요구하는 핵심 역량은 다를 수 있어요.
하지만 저희의 목표는 고객 중심의 Preminum IT Service를 제공한다는 하나의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객중심 #프로젝트 #유지보수 #솔루션
-
Q
무엇을 위해 일하나요?
우리는 "고객을 분야의 핵심 인재"로 만들어 드리기 위해 일해요.
명확하고 성공적인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고객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해 드린다는 것은
결국 우리에게 더 나은 경험과 보상으로 되돌아 온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
Q
우리 그룹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업무 스타일은?
애자일하게 일합니다.
분야 전문가들이 모두 함께 기존에 일해왔던 방식만을 답습하지 않고,
더 나은 일하는 방식을 찾기위해 끊임없이 소통하고 고민 합니다.
brief -> sprint -> review
#성장 #수평문화 -
Q
대표적인 성과를 소개해 주세요.
플랜아이와 13년 동안 함께 성장하고 있는 그룹으로 두터운 고객층과 이를 유지하는 힘을 첫 번째로 꼽고 싶습니다.
고객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비즈니스는 대외적인 환경 변화에 흔들리지 않을 수 있는 운영 기틀이 되어주고 있으며,
다양한 해와사업 및 보안솔루션 제작과 같은 비즈니스 영역으로의 도전으로 회사의 미래 성장 가능성을 밝혀가고 있습니다.
-
역량 성장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요?
요즘엔 디자인이나 프로토타이핑을 도와주는 새로운 툴이 끊임없이 쏟아져 나오고 있어요. 보다 효율적으로 일하기 위해 그런 툴을 도입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마음이 중요해요. 물론 처음엔 적응하기 쉽지 않지만, 팀원들과 팁을 나누고 관련 스터디를 함으로써 함께 더 나은 업무 공간을 구축할 수 있어요. 그 과정에서 성장할 수도 있고요.
또 제가 속한 분야 하나만 생각하지 않고 다른 직무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어느 정도 파악하고 있으면 협업에 용이하기도 하고, 무엇보다 함께 일하는 동료를 존중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아직 많이 모자라지만 시간이 될 때마다 학습하고 있습니다. -
일하면서 보람을 느낀 순간이 있다면 언제였나요?
고객에게서 정말 마음에 든다는 답변을 받을 때예요. 아무리 힘든 작업이어도 고객이 기뻐하면 인정받은 것 같아서 뿌듯해요. 또 남들은 모르지만 내가 신경 쓴 세세한 부분을 누군가 알아봐 줄 때도 기분이 좋아요. 그런 사소한 부분이 완성도를 좌우할 때가 많은데, 아무래도 파악하기 쉽지 않거든요. 그런 부분을 알아봐 줬다는 건 제 디자인을 꼼꼼히 살폈다는 뜻이니까요. 스스로 작업 속도가 빨라졌거나, 실력이 늘었다는 걸 실감할 때도 보람찹니다!
-
복지제도 중에서 마음에 드시는 것이 있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희 부서에는 한 달에 한 번씩 팀 별로 조기 퇴근을 해서 팀원 간 친목을 도모하는 ‘팀데이’라는 제도가 있어요. 회사-집이라는 지루한 루틴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어 주기도 하고, 무엇보다 함께 일하는 동료들과 대화를 많이 나눌 수 있어서 좋아요. 회사에 있다 보면 회식이나 따로 시간을 내지 않는 이상 많은 대화가 오가기 힘든데, 팀데이 때 이런저런 고민을 나누거나 함께 시간을 보내며 팀원끼리 더욱 돈독해지는 것 같아요.
-
Q
부서자랑을 해주세요.
IT BIZ는 플랜아이의 나침반과 같은 존재라고 볼 수 있습니다.
플랜아이 내에서도 규모 있는 주요 입찰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매출 규모가 가장 크기도 합니다.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도 각자 맡은 바 업무에 책임질 줄 아는 프로페셔널한 직원들이 모여있습니다. -
Q
부서원들이 맡은 일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기획과 사업 관리를 하는 PM들과 전문전인 개발 업무를 하는 개발자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PM은 제안과 마케팅을 통해서 신규 사업을 발굴하고 수주하며 전체 프로젝트의 방향을 제시하는 중요한 업무를 담당합니다. 또한 사업이 제대로 완료되도록 사업의 범위, 일정, 품질, 인력 관리 등 영화를 만들 때 감독과 같은 역할을 한다고 보면 됩니다.
개발진들은 Java 기반의 서비스 설계 및 개발, 기술 관련 교육과 자문 업무를 수행합니다.
디지털 정부 플랫폼 대응 콘텐츠 관리 시스템∙Web 기반 Chat 서비스∙콘텐츠 공유 협업 서비스 등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전후에 발행하는 공통적인 요구사항을 수집∙분석하고 새로운 기술 패러다임이 발생하면 효과적인 기능 고도화와 안정화를 접목해서 트렌드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일반∙공공 기관 서비스 통합(SI) 및 운영(SM) 등 고객 요구사항을 분석해서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어 내고, 기존에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개선하는 업무도 맡고 있습니다. -
Q
가장 잘하는 핵심역량은?
우리가 가진 핵심역량은 4가지입니다.
1. 압도적인 성실함
2. 남다른 꼼꼼함
3. 무거운 책임
4. 끊임없는 혁신 -
Q
무엇을 위해 일하나요?
더욱 효율적인 업무로 EX사업부의 미션인 더 나은 경험을 위해 일하고 있습니다.
고객에게 제공하는 더 나은 경험은 다시 직원들에게 더 나은 경험과 보상으로 되돌아 온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
Q
우리 부서가 가지고 있는 독특한 업무 스타일은?
IT BIZ는 플랜아이가 추구하는 프리미엄 서비스를 완성하기 위해서 혁신적 '표준화'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모든 구성원이 더욱 쉽고, 빠르게, 그리고 체계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일관성 있는 프로세스를 설계하고 업무와 근무에 있어서 가장 합당한 소통 방식을 추구합니다. -
Q
핵심습관(일 잘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1. 고객은 나의 밥줄이다.
2. 내가 쓰는 언어가 우리의 브랜드이다.
3. 별거 아닌 게 별거다.
4. 프로답게 일하고 집에가자.
5. 손이 느린 완벽주의가 되지 말자.
6. WHY로 묻고 HOW로 대답하자.
7. 위대한 도전은 연봉을 올려준다.
8. 업무 알림은 '반감'이 아닌 '반가움'
9. 혼자하면 압박, 둘이하면 야박, 같이하면 대박
10. 선(善)은 넘되 선(線)은 넘지 말자.
11. 오징어 게임. 경쟁에서 2등은 없다. -
Q
대표적인 성과를 이야기해 주세요
손을 꼽을 수 없을 만큼 많은 성과들이 있네요 ^^
주로 정부공공기관의 성과가 많습니다. 보건복지부, 문체부, 법제처, 인사혁신처, 질병관리청,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등의 대표 홈페이지와 대국민 웹서비스 구축들을 꼽을 수가 있으며 특히 대덕연구개발특구 내 모든 출연연들은 저희의 주요 고객이기도 합니다.
-
IT BIZ에서 어떤 일을 하나요?
프로젝트 관리 업무를 주로 하고 있습니다. 진행하는 프로젝트 대부분이 웹을 활용한 구축 프로젝트인데요. PM은 별도 영업 조직이 없는 조직의 특성상 프로젝트 관리 업무 외에도 고객 컨설팅, 사업 제안, 원가 산출 업무까지 담당합니다. 쉽게 이야기해서 프로젝트에 필요한 범위·일정·비용·고객·산출물 등 효과적인 수행을 위해서 필요한 일체를 관리하는 업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다른 부서와 함께 하는 일은 많은 가요?
PM은 협업의 중심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일정하게 정해진 부분이 아니라 프로젝트가 끝날 때까지 끊임없이 협업하는 위치로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항상 함께 일한다는 것을 항상 중심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각 사안에 대해서 요청된 부분이 얼마나 진행됐는지와 이슈사항을 수시로 확인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투입 인원들의 컨디션 체크까지 해야 합니다. ‘coordinate’와 ‘cooperation’이 가장 기본인 업무라고 해야겠죠.
-
업무를 하는 데 필요한 역량이나 자질이 있을까요?
딱 꼬집을 순 없지만, 업무 특성상 기본적인 프로젝트 관리 이외에도 세일즈, 컨설팅, 발표, 문서작업, 기획안 작성, 개발 협의, 디자인 협의, 인력관리, 원가계산 등 다양한 업무를 소화할 수 있는 다재다능함을 추구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 일을 하면서 고객, 개발자, 디자이너, 퍼블리셔, 조직관리자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을 만나게 되는데요. 이들과 접점이 되는 역할이기 때문에 공감능력도 매우 중요합니다. 관계자들의 업무 특성을 이해하고 어려운 점들을 이해하는 것이 좋은 프로젝트 관리자가 되는 기본 요건이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회사의 얼굴 역할이므로 ‘내가 플랜아이의 대표 제품’이라고 생각하고 개인의 디자인과 성능, 기능을 관리하시면 좋습니다.
-
Q
부서자랑을 해주세요.
가장 큰 자랑은 팀원 한 사람 한 사람이 가지는 개성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가운데 어우러지는 견고한 팀워크에 있습니다. 자신이 수행하고 있는 프로젝트를 위해 수많은 리서치와 트렌드 분석으로 최고의 결과물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모습에 서로 귀감이 되고 자극이 되어 함께 성장하고 있음을 스스로 경험하고 있습니다.
-
Q
부서원들이 맡은 일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우리 부서는 UI/UX Designer라는 이름으로 웹, UX, GUI, BX, 홍보에 관련한 디자인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편의를 위한 UX컨설팅과 디자인이 필요한 곳이라면 어디든 달려가는 팀입니다.
또 퍼블리싱팀은 Front End Developer라는 명칭을 내세워 HTML5와 CSS를 이용한 퍼블리싱뿐만 아니라 웹 안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동작과 효과도 구현합니다. 또 최근 공공기관에서 특히 중요시하는 웹 표준, 웹 접근성, 크로스브라우징, 반응형 웹, 모바일 웹 구축까지 맡고 있습니다. -
Q
무엇을 위해 일하나요?
가장 큰 목표는 정보이용 편의와 가치를 담은 디자인을 완성한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디자인은 단순히 보여지는 외형만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며 사용자가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UI/UX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프리미엄 디자인을 추구하는 것은 물론 디테일한 품질관리까지 놓치지 말아야 한다는 일념을 가지고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
Q
우리 부서가 가지고 있는 독특한 업무 스타일은?
창의적인 디자인을 위해 개인이 가지고 있는 스타일과 개성을 존중합니다. 팀원의 역량강화를 위해 함께 협업하며 서로의 결과물에 대해 가감 없이 의견을 나눕니다. 즐겁고 유쾌한 분위기 속에서 더 좋은 성과가 나올 수 있다는 믿음으로 동료 간의 돈독한 프렌드십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
Q
대표적인 성과물을 소개해 주세요.
제 머리 깎기가 이처럼 어려웠을까요. 의견 조율을 위해 기획, 디자인, 퍼블리싱, 개발 과정마다 많은 고초와 산고를 겪으며 7년 만에 새롭게 단장한 우리 '플랜아이 홈페이지'를 꼽을 수 있겠네요.
-
소속 부서는 어떻게 구성돼 있고 개인 업무는 무엇인가요?
저는 크게는 PREMIUM EX 사업부, 작게는 Creative UI/UX 그룹 안에 소속되어있어요. Creative UI/UX 그룹은 ‘Design Team’과 ‘Front End D. Team’, ‘UX Team’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저는 그중 Design Team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그 안에서 PC부터 모바일까지 다양한 디바이스에 필요한 UI와 UX 디자인을 하고 있어요.
-
해당 업무에 필요한 전공이나 역량, 자질 같은 것이 있나요?
시각디자인 전공자 비율이 높지만 필수조건은 아니에요. 저희 팀에도 교육, 비즈니스 등 다양한 전공을 가진 디자이너들이 활동하고 있어요. 제가 생각하는 역량은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이 시작인 것 같아요. 호기심 가득한 시선으로 창의적인 생각을 할 수 있어야 하고, 그 생각을 완성도 있게 표현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UI/UX 라면 결과물이 단순히 예쁜 것에 그치지 않고 사용자가 편리하게 느껴져야 하니까요.
-
역량 성장을 위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꼭 디자인관련 분야가 아니더라도 새로운 경험을 해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끊임없이 호기심을 가지고 다양한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과정에서 영감을 받을 수 있거든요.
-
Q
부서자랑을 해주세요.
각 구성원의 업무에 대한 책임 부담감을 최소화하여 업무 집중력을 높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직급/직책은 있으나 어디까지나 업무에 대한 역할 및 책임에 대한 분장을 위한 것이며 모든 구성원이 가볍게 어울릴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모든 구성원이 새로운 기술 트렌드 및 기존 기술의 업무 요율 증대에 대한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 의지를 가지고 있어 조금씩 빠르게 점진적으로 변화하고 생각하는 서로를 존중할 줄 알며 편안하게 사회생활을 할 수 있는 개발 전문가들의 모임입니다. -
Q
부서원들이 맡은 일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우리 그룹은 Java 기반의 서비스 설계 및 개발, 기술 관련 교육과 자문 업무를 수행합니다.
디지털 정부 플랫폼 대응 콘텐츠 관리 시스템∙Web 기반 Chat 서비스∙콘텐츠 공유 협업 서비스 등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전후에 발행하는 공통적인 요구사항을 수집∙분석합니다. 새로운 기술 패러다임이 발생하면 효과적인 기능 고도화와 안정화를 고려해서 트렌드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일반∙공공 기관 서비스 통합(SI) 및 운영(SM) 등 고객 요구사항을 분석해서 새로운 서비스 모듈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
Q
무엇을 위해 일하나요?
가장 앞선 목표는 '안정적인 디지털 정부 플랫폼'을 잘 녹여낼 수 있는 개발 조건 및 환경을 조성하는 것입니다.
정부 플랫폼 사용자가 정말 편리하고 원하는 정보를 얻어 갈 수 있도록 모든 구성원이 공감할 수 있는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끊임없이 성장하고 가진 것을 나누는 부서가 되고자 합니다. -
Q
우리 부서가 가지고 있는 독특한 업무 스타일은?
지식을 수집하고 공유하는데 많은 노력을 합니다. Tech Talk를 통해서 경험 사례와 업무지식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각 팀원들은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통해서 높은 만족감과 노하우를 쌓아가게 됩니다.
모든 팀원이 동등한 수준의 업무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상향 평준화를 목표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금 당장이 아니라 3년, 5년 후 부쩍 성장한 자기 모습을 기대하면서 일하고 있습니다. -
Q
대표적인 성과를 이야기해 주세요
조만간 나올거에요.
-
현재 하고 있는 업무는 무엇인가요?
업무 진행에 있어 Boilerplate 한 요소들을 도출하여 쉽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웹 기반 소프트웨어인 Modular CMS 생태계를 구축, 개선하고 있습니다.
-
새로운 동료가 들어온다면 어떤 동료가 들어오면 좋을까요?
즐겁게 웃으면서 일할 수 있는 사람이 동료가 되면 좋겠습니다. 하루 중에서 가족이나 친구보다 더 많은 시간을 함께 하고,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누는 것은 직장동료일 겁니다. 그래서 서로 예의를 갖추고, 긍정적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늘 노력하죠. 업무적으로 뛰어난 역량을 갖추는 것도 중요하지만, 팀에 잘 녹아들 수 있는 사람이 우리의 새로운 동료가 되길 바랍니다.
-
개인적으로 가장 맘에 드는 플랜아이의 복지나 기업 문화는 어떤 것이 있나요?
억지로 하는 야근? 지나친 분량의 업무 떠안기기? 플랜아이에는 없습니다.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있기에 심플하고 담백하게, 체계적으로 일합니다. 사내 카페테리아와 도서관은 자유로운 업무를 도와주고요. 한정적인 공간에 갇혀 수동적으로 일하지 않기 때문에 더 생산적이고 효율적이죠.
-
Q
홍보기획에 대해 필요한 전공이 있나요?
예전에는 업계에 관련 전공을 이수한 사람들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전공과 상관없이 미디어와 마케팅에 관심이 있으면 누구나 홍보기획 업무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학문적인 지식이 뒷받침되면 더 좋겠지만, ‘백 번 듣는 것보다 한 번 보는 게 낫다’는 말처럼 평소 다채로운 홍보 콘텐츠를 접하고 아이디어를 내는 습관을 가진 분이 현장에 더 빨리 녹아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Q
새로움을 추구하는 탐구력을 키우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나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일단 무엇이든 많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평소 출근길을 살피며 하루 동안 어떤 작은 변화가 있는 지 찾아봐요(그냥 가면 재미없잖아요^^). 퇴근 후에는 SNS를 즐기며 트렌드를 살피곤 하는데요. 광고도 홍보콘텐츠라는 생각에 유튜브 프리미엄도 일부러 해지했답니다. 주말에는 전시나 공연, 독립서점 등을 돌며 다양한 경험을 하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이런 뜻깊은 순간들을 기억해두면 기획을 할 때 도움이 되는 것들이 반드시 있더라고요. 요즘에는 기억력이 따라주지 않아 카메라로 촬영하거나 스크린샷을 찍어두곤 한답니다.
-
Q
새로운 동료가 들어온다면 어떤 동료가 들어오면 좋을까요?
지금 세대만이 누릴 수 있는 경험을 고루 겪어본 사람이면 좋을 것 같아요. 트렌드는 기획에 빠져서는 안 될 필수요소 중 하나라고 생각하는데요. 신선한 아이디어와 오랜 기간 축척된 노하우가 만나면 분명 좋은 기획안이 나올 거라고 확신해요. 젊고 감각적인 인싸 여러분! 저희랑 함께 일해 보실래요?
-
Q
우리 부서가 가지고 있는 독특한 업무 스타일은?
저희 그룹 팀원 모두 자유로운 업무 분위기 속에서 일하지만 본인이 맡은 업무에 관한 책임감이 강합니다. 단축근무, 유연근무 등 출퇴근 시간이 모두 다르고, 개인의 사정이 있을 경우 자유롭게 연차나 조퇴를 사용하지만 업무 마감이나 협업 등에 문제가 생겼던 적은 없습니다. 유기적인 팀워크를 통해 서로 믿고 의지하면서 업무를 진행합니다.
또한 각 팀원이 담당하고 있는 홍보 사업의 결과물 등을 수시로 공유하는데요. 이를 통해 업무에 자극을 받기도 하고, 고생한 팀원에게 응원을 해주기도 하며 지금 내가 진행하고 있는 사업은 나만의 일이 아닌 팀 모두의 일이라는 마음으로 서로를 격려해줍니다. -
Q
대표적인 성과를 이야기해 주세요
제일 먼저 지금 저희 홍보 그룹을 있게 만들어 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을 뽑고 싶습니다. 2012년 당시 처음 에너지연과 연을 맺었는데요. 당시 홍보 그룹의 규모가 크지 않았음에도 저희를 믿고 홍보 업무를 맡겨주셨습니다. 홍보 전문 사이트인 에너지움 구축부터 기관 캐릭터 제작, 블로그, 기자단 운영,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운영까지 거의 10년 동안 변화하는 홍보 트렌드에 맞춰 기관의 연구성과를 알리는 길에 함께 했습니다. 요즘 탄소중립이 화두인데요. 탄소중립을 선도하는 연구기관인 에너지연의 홍보를 10년 동안 맡아 온 사실은 저희의 자부심이기도 합니다.
이외에 주체적이고 지속가능한 소비문화를 위해 노력하는 ‘한국소비자원’ 웹진 운영 사업, 미래를 밝히는 무한에너지를 연구하는 ‘국가핵융합연구소’ 온라인 홍보 사업, 인문학 및 사회과학 분야의 정부출연연구기관들을 지원하는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온라인 홍보 사업을 대표 성과로 들 수 있습니다. 모두 2년 이상 저희와 온라인 홍보 사업을 함께 할만큼 신뢰를 쌓아왔습니다.
-
홍보기획에 대해 필요한 전공이 있나요?
예전에는 업계에 관련 전공을 이수한 사람들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전공과 상관없이 미디어와 마케팅에 관심이 있으면 누구나 홍보기획 업무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학문적인 지식이 뒷받침되면 더 좋겠지만, ‘백 번 듣는 것보다 한 번 보는 게 낫다’는 말처럼 평소 다채로운 홍보 콘텐츠를 접하고 아이디어를 내는 습관을 가진 분이 현장에 더 빨리 녹아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새로움을 추구하는 탐구력을 키우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나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일단 무엇이든 많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평소 출근길을 살피며 하루 동안 어떤 작은 변화가 있는 지 찾아봐요(그냥 가면 재미없잖아요^^). 퇴근 후에는 SNS를 즐기며 트렌드를 살피곤 하는데요. 광고도 홍보콘텐츠라는 생각에 유튜브 프리미엄도 일부러 해지했답니다. 주말에는 전시나 공연, 독립서점 등을 돌며 다양한 경험을 하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이런 뜻깊은 순간들을 기억해두면 기획을 할 때 도움이 되는 것들이 반드시 있더라고요. 요즘에는 기억력이 따라주지 않아 카메라로 촬영하거나 스크린샷을 찍어두곤 한답니다.
-
새로운 동료가 들어온다면 어떤 동료가 들어오면 좋을까요?
지금 세대만이 누릴 수 있는 경험을 고루 겪어본 사람이면 좋을 것 같아요. 트렌드는 기획에 빠져서는 안 될 필수요소 중 하나라고 생각하는데요. 신선한 아이디어와 오랜 기간 축척된 노하우가 만나면 분명 좋은 기획안이 나올 거라고 확신해요. 젊고 감각적인 인싸 여러분! 저희랑 함께 일해 보실래요?
-
Q
사업부가 맡은 일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DX(Digital Transformation)'를 쉽고 가치있게!라는 슬로건으로 시장의 니즈를 분석하고 고객에게 맞는 솔루션을 컨설팅합니다.
우리는 AI, Cloud, 블록체인 등을 기반으로 한 기술로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의 방향을 제시합니다. 기존 고객의 pain point를 발굴하고, 고객의 기존 업무를 좀 더 심플하게 만들어주는 플랜을 함께 고민합니다. 다양한 SI 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기존 시스템연계-맞춤형 커스터마이징 플랫폼을 구축하며 공공·민간의 새로운 서비스를 기획/개발하고 있습니다. -
Q
부서자랑을 해주세요.
플랜아이 내에서도 신비주의인 부서입니다. 타부서에서 우리가 하는 일을 처음부터 완벽하게 이해하는 사람이 없죠. 그만큼 매번 기존 업무방식에서 더 나아간 신사업 기획/개발 업무가 주어지지만, 그걸 실제화 시키는 부서가 바로 전략사업부입니다. 어떻게든 고객의 니즈에 부응하는 솔루션을 완성시키기 위해 노력합니다. 우리 구성원들은 자신의 역할을 성공적으로 해내기 위해 끊임없이 공부하고 부딪히기 때문에 문제해결력이 높고, 개개인의 역량도 계속해서 성장해나가고 있습니다. 현재에 머무르지 않고 새로운 방법을 찾고 시도하는 구성원 한 명 한 명이 전략사업부의 자랑입니다.
-
Q
부서원들이 맡은 일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DX(Digital Transformation)'를 쉽고 가치있게!라는 슬로건으로 시장의 니즈를 분석하고 고객에게 맞는 솔루션을 컨설팅합니다. 우리는 AI, Cloud, 블록체인 등을 기반으로 한 기술로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의 방향을 제시합니다. 기존 고객의 pain point를 발굴하고, 고객의 기존 업무를 좀 더 심플하게 만들어주는 플랜을 함께 고민합니다. 다양한 SI 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기존 시스템연계-맞춤형 커스터마이징 플랫폼을 구축하며 공공·민간의 새로운 서비스를 기획/개발하고 있습니다.
-
Q
무엇을 위해 일하나요?
전략사업부는 플랜아이 상장 목표와 더불어 지속성장을 위한 고부가가치 사업 발굴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지난 17년간 SI 사업으로 축적된 노하우를 집약해 플랜아이만의 독자적인 서비스를 발굴하고 가치있게 만드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
Q
우리 부서가 가지고 있는 독특한 업무 스타일은?
플랜아이의 마지막 주자 앵커(anchor)입니다. 스타트와 달리기가 빠른 사람이 마지막 주자로 달립니다. 느슨해지는 레이스에 전환점을 가져올 수 있는 역할이죠. 전략사업부는 새로운 미래 사업을 위해 방향성을 늘 탐구하며 추진하기 위한 준비를 합니다. 언제든 빠르게 시작하고 달릴 준비를 하기 위해 시장 흐름을 탐구하고 팀원들과 정보를 공유합니다. 기획, 개발, 퍼블 각자의 영역에 국한되지 않고 서로의 의견을 조합해 애자일 방식으로 MVP를 만들어내고요. 각 단계에서 나오는 이슈들을 사업부 내에서 공론화해 업무를 진척시켜나가고 있습니다.
-
Q
대표적인 성과를 이야기해 주세요
2021년 세종특별자치시의 거버넌스 플랫폼 세종시티앱을 개발했습니다. 세종 시민들이 모바일 디바이스를 기반으로 정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리빙랩과 블록체인 기반의 투표기능 등의 서비스를 담았습니다. 예정된 2차 고도화 시기에는 DID 모바일시민증 등의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준비 중입니다. 또한 DDX(Document Digital Transformation)의 일환으로 기존 우편고지를 알림톡, MMS 등의 발송 매체를 통해 수신자의 모바일 디바이스로 전송하는 전자고지 솔루션을 개발했습니다. 우리는 정부의 기술 변화에 따른 정부 정책에 발맞춰 서비스를 기획하고 제공합니다. 전자문서 관련 법과 행정안전부의 공공 마이데이터 관련 정책으로 위 시장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
해당 업무를 하는 데 필요한 역량이나 자질이 있을까요?
음...눈치? 다시 말하면 흐름과 핵심을 빠르게 읽고 파악하는 능력이죠. 제일 중요하지만 가장 어려워요. 그리고 역지사지로 생각하는 관점! 저는 소비자학을 전공했는데요, 소비자학에서 제일 중요한 건 ‘소비자 관점으로 분석하기’에요. 고객이 되는 기관이나 업체 또는 소비자가 우리 솔루션과 제안을 듣고 ‘앗! 저건 꼭 사야 해!’라고 느끼도록 하려면 어떤 방법을 써야 할까? 반드시 진행하는 사업이나 사람 관점에서 고민해야 하거든요. 협업하거나 의견을 제시할 때도 상대방의 기분이나 상황을 고려하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
역량 성장을 위해 어떤 방식을 활용하면 좋을까요?
새롭게 접하는 모든 분야에 관한 꾸준한 공부가 답인 것 같아요. 모르면 바로바로 물어보고, 찾아보고, 부딪혀봐야 합니다. 어렵다고 회피하면 계속 그 상태에서 머물게 되니까요. 처음에 잘하지 못해서 조금 부끄럽고 힘들더라도 뭐든 하다 보면 실력이 조금씩 더 성장해있지 않을까요? 그래서 저도 매일 부딪히고 있어요.
-
개인적으로 가장 맘에 드는 플랜아이의 복지나 기업 문화는 어떤 것이 있나요?
이비자, 몰디브, 하와이, 산토리니와 같은 회의실 이름이요. 회의실 이름이 유명 휴양지다 보니 하루에 회의가 3개 정도 잡혀도 ‘아 오늘 여행 많이 하겠네’라고 생각할 수 있거든요. 좀 힘든 회의를 거쳤으면 ‘오늘 시차 적응 힘드네’라고 생각하기도 하고요. 좀 이상할 수도 있는데 저는 그렇게 마인드 컨트롤을 하고 있어요.
-
Q
부서자랑을 해주세요.
플랜아이 내에서도 신비주의인 부서입니다. 타부서에서 우리가 하는 일을 처음부터 완벽하게 이해하는 사람이 없죠. 그만큼 매번 기존 업무방식에서 더 나아간 신사업 기획/개발 업무가 주어지지만, 그걸 실제화 시키는 부서가 바로 전략사업부입니다. 어떻게든 고객의 니즈에 부응하는 솔루션을 완성시키기 위해 노력합니다. 우리 구성원들은 자신의 역할을 성공적으로 해내기 위해 끊임없이 공부하고 부딪히기 때문에 문제해결력이 높고, 개개인의 역량도 계속해서 성장해나가고 있습니다. 현재에 머무르지 않고 새로운 방법을 찾고 시도하는 구성원 한 명 한 명이 전략사업부의 자랑입니다.
-
Q
부서원들이 맡은 일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DX(Digital Transformation)'를 쉽고 가치있게!라는 슬로건으로 시장의 니즈를 분석하고 고객에게 맞는 솔루션을 컨설팅합니다. 우리는 AI, Cloud, 블록체인 등을 기반으로 한 기술로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의 방향을 제시합니다. 기존 고객의 pain point를 발굴하고, 고객의 기존 업무를 좀 더 심플하게 만들어주는 플랜을 함께 고민합니다. 다양한 SI 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기존 시스템 연계-맞춤형 커스터마이징 플랫폼을 구축하며 공공·민간의 새로운 서비스를 기획/개발하고 있습니다.
-
Q
무엇을 위해 일하나요?
플랜아이 상장 목표와 더불어 지속성장을 위한 고부가가치 사업 발굴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지난 17년간 SI 사업으로 축적된 노하우를 집약해 플랜아이만의 독자적인 서비스를 발굴하고 가치있게 만드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
Q
우리 부서가 가지고 있는 독특한 업무 스타일은?
우리는 마지막 주자 앵커(anchor)입니다. 스타트와 달리기가 빠른 사람이 마지막 주자로 달립니다. 느슨해지는 레이스에 전환점을 가져올 수 있는 역할이죠. 전략사업부는 새로운 미래 사업을 위해 방향성을 늘 탐구하며 추진하기 위한 준비를 합니다. 언제든 빠르게 시작하고 달릴 준비를 하기 위해 시장 흐름을 탐구하고 팀원들과 정보를 공유합니다. 기획, 개발, 퍼블 각자의 영역에 국한되지 않고 서로의 의견을 조합해 애자일 방식으로 MVP를 만들어내고요. 각 단계에서 나오는 이슈들을 사업부 내에서 공론화해 업무를 진척시켜나가고 있습니다.
-
Q
대표적인 성과를 이야기해 주세요
올해 세종특별자치시의 거버넌스 플랫폼 세종시티앱을 개발했습니다. 세종 시민들이 모바일 디바이스를 기반으로 정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리빙랩과 블록체인 기반의 투표기능 등의 서비스를 담았습니다. 예정된 2차 고도화 시기에는 DID 모바일시민증 등의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준비 중입니다. 또한 DDX(Document Digital Transformation)의 일환으로 기존 우편고지를 알림톡, MMS 등의 발송 매체를 통해 수신자의 모바일 디바이스로 전송하는 전자고지 솔루션을 개발했습니다. 우리는 정부의 기술 변화에 따른 정부 정책에 발맞춰 서비스를 기획하고 제공합니다. 전자문서 관련 법과 행정안전부의 공공 마이데이터 관련 정책으로 위 시장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
해당 업무를 하는 데 필요한 역량이나 자질이 있을까요?
저희 팀은 각 업무 파트별 OWNERSHIP을 가지고 업무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오너, 프로그램 개발/퍼블리셔/디자이너 등 다양한 업무가 존재합니다. 업무 역량을 위하여 공부하고 노력하며, 고객관점에서 분석하고 소통하고자 하는 자세가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공공/교육/연구기관 대상으로 하는 컨설팅과 용역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고객과의 소통과 협업은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두려움 없이 대응하며 보다 발전된 방향으로 가치를 창출하는 능동적 핵심인재를 찾고 있습니다. -
역량 성장을 위해 어떤 방식을 활용하면 좋을까요?
역량 성장을 위한 방식은 정답이 없습니다. 끊임없이 도전하고 공부하며, 나에게 맞는 핵심가치가 어떤것인지 질문한다면 꼭 해답을 찾을것입니다. 처음에 잘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너무 조급해 하지말고 서서히 지식을 쌓다보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많은 성장이 이루어 질수 있습니다. 혼자가 아닌 동료들과 함께 토론하고 공감한다면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지 않을까요?
-
개인적으로 가장 맘에 드는 플랜아이의 복지나 기업 문화는 어떤 것이 있나요?
소통을 위한 다양한 채널과 딱딱한 업무회의가 아닌 휴양지 이름을딴 회의실에서 편하게 아이디어를 논의해 볼 수 있는게 장점입니다.
여름에는 시원한 아이스크림, 겨울에는 따뜻한 호빵, 직원등을 위하여 사소한 것까지 공감하고 기업문화로 제공하고자 하는 노력이 눈에 보입니다.
-
Q
그룹자랑을 해주세요.
#나의 업무는 내가 시킨다 #본질에 대한 이해
“왜?” 저희 그룹원들은 항상 끊임없이 스스로에게 물음을 던집니다. 그렇게 익숙한것을 가치있게 만들어 냅니다. 업무에 끌려다니지 않고 끌고 가기 위해 언제나 일의 원동력을 스스로 만들어 내며 전문성을 가지고 주도적으로 업무를 합니다. -
Q
그룹원들이 맡은 일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고객소통 #유지보수 및 운영관리 #소규모 프로젝트 #웹기획 #프로젝트 관리
#디자인 개편 #기능 고도화 #품질관리 #웹취약점 #웹접근성 #UI/UX점검 및 개선 -
Q
무엇을 위해 일하나요?
”나”를 위해 일합니다.
”나”의 안정을 위해 회사를 다니고,
”나”의 지식을 공유하기 위해 고객과 소통하고,
”나”의 워라벨을 지키기 위해 업무시간에 집중하고,
”나”의 행복을 위해 동료들과 어울리고,
”나”의 성장을 위해 최신 트렌드를 공부합니다. -
Q
우리 부서가 가지고 있는 독특한 업무 스타일은?
# 너두PM? 나두PM! 우리 모두 PM!!
# 팀별 업무분담 최적화(넌 혼자가 아니야!!)
# 매주 스터디데이(가인지,인프런)
# 지식공유(나만 알고있지 않기)
끊임없이 변화하는 IT시장속에서 개인의 성장을 위해 혼자 공부하는 경우가 많지만, 저희 부서는 매주 목요일 티타임을 가지며 스터디데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연차와 직책에 상관없이 웹트렌드, 새로 습득한 기술 및 지식 등을 자유롭게 나누며 어려운 문제에 대해서는 어떤 기술을 접목하여 해결 해 나갈지 같이 고민하고 나눌 수 있는 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혼자가 아닌 부서원들 다같이 배움을 나누게 되니, 효율적이고 어렵지 않게 기술을 배우며 부서원들 모두 성장해 나갈 수 있습니다. -
Q
대표적인 성과를 이야기해 주세요
#고객응대 만렙 #빠른 피드백으로 인한 고객신뢰도 향상 #안정적인 팀 운영
#다양한 노하우로 인한 업무속도 향상 #체계적인 멘토링 #♥성과급♥
-
내가 생각하는 우리 회사의 좋은 점은 무엇인가요?
회사의 비전 공유를 통한 공감대 형성과 개인이 성장할 수 있는 교육환경 제공이 좋은 점인 거 같아요.
-
일하면서 보람을 느낀 순간이 있다면 언제였나요?
뻔한 이야기겠지만 프로젝트 진행 후 고객이 만족해하실 때가 가장 보람된 순간인 거 같아요. 이후 2차 사업까지 연결될 때는 더할 나위 없죠.
-
복지제도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시는 것이 있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유연근무제도인 거 같아요. 시간선택제, 시차출퇴근제, 재택근무 등 육아로 인한 경력단절이 생기지 않게 근로자의 상황에 맞춰 사용할 수 있어요. 명목상의 제도가 아니라 실제로 많은 분이 활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일하기 좋은 회사라고 소개할 수 있는 복지제도입니다.
-
Q
부서자랑을 해주세요.
우리의 일을 플랜아이가 신규 서비스와 플랫폼을 만들어 소프트웨어의 가치를 만드는 팀입니다. 이곳에서 가치(=Value)는 사업이 지속가능하며 계속 성장동력을 가질 수 있도록 만드는 일이란 뜻입니다.
-
Q
부서원들이 맡은 일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선택과 집중을 하는 업무 스타일을 조성하려고 노력중입니다. 문제의 본질에 접근할 때는 치열한 토론을 하고 우선순위를 정할 때는 서로의 의견을 말하고 경청하려 노력합니다. 의견이 합해져야하고 구성원 모두가 그 문제에 대해 공감하는 것이 필요한 순간엔 지속적으로 의견나눔을 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의사결정이 끝났다면 구성원이 각자 맡은 부분에 책임을 지고 일을 수행할 수 있도록 시간을 주려고 합니다.
-
Q
무엇을 위해 일하나요?
오랫동안 용역사업을 하며 느꼈던 불편함과 문제 인식을 기반으로 ‘샌드위치’라는 프로젝트 협업툴을 만들었습니다. 고객(=파트너사)와 함께 대화할 수 있는 컨셉으로 현재 MVP출시를 9월 중에 하였고, 테스트 과정 중에 있습니다. 지금은 기업이 성장을 위해 꼭 필요한 조직문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서비스를 준비중입니다.(극비사항!!) 너무 반복적이죠. 그러나 간단히 저희를 정의하자면 정말 신규시장, 가치 창출을 위해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책을 만들어내는 집단입니다.^^
-
Q
우리 부서가 가지고 있는 독특한 업무 스타일은?
함께 일한다는 느낌이 드는 팀입니다. 누군가가 요청하지 않은 일입니다.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세상에 불편한 문제를 찾고 끊임없이 혁신적인 방법을 고민해서 인류의 삶을 더 낫게 만드는 일입니다. 그렇기에 누군가는 꼭 해야하는 일입니다. 우리는 우리 일의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
역량 성장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요?
우리가 하는 일에는 새로운 경험을 많이 해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끊임없이 호기심을 가지고 다양한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과정에서 영감을 받을 수 있거든요.
-
일하면서 보람을 느끼는 순간이 있다면 언제일까요?
적은 인원이지만 고 경력자와 저 경력자가 함께 어울려 시너지를 내고 있습니다. 선배는 후배에게 최근 트렌드와 풋풋함을 배우고 후배는 선배에게 해당 분야 경험과 인생(?)을 배우고 있습니다. 일을 진행하면서 회사와 구성원이 변화하는 모습을 바로바로 피드백 받을 수 있어서 빠르게 일에 대한 보람을 느낄 수 있습니다.
-
복지제도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시는 것이 있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자유로운 업무 분위기를 꼽고 싶은데요. 직원 개인을 엄격하게 통제하지 않고 스스로 몰입해서 성과를 끌어낼 수 있도록 분위기를 만들어 줍니다. 회사와 상호 신뢰 하에 업무에서 발견한 문제를 자발적으로 해결할 수 있고 이를 개인의 성과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런 과정과 결과를 즐기는 분이라면 만족스러운 근무 환경이 될 것이라고 자신합니다.
-
Q
부서자랑을 해주세요.
플랜아이 소통을 책임지는 역할을 하는 것은 기본이고 플랜아이에 합류한 인재들이 꾸준하게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교육 환경을 제공하는 일도 담당합니다. 플랜아이 브랜딩 시각화와 관련한 기획과 시행도 저희 팀에서 맡고 있습니다. Culture & People, Culture & Plan, Creative & People, Clan & Producer ....
-
Q
부서원들이 맡은 일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가장 큰 것은 플랜아이인들이 플랜아이에 애정을 가지는 경험을 만들어 내는 겁니다. 그러기 위해서 매일 일상 속에서 조직 문화를 자연스럽게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하고 결과론으로 평일이 즐거운 플랜아이가 되도록 해야 하는 것이죠.
-
Q
무엇을 위해 일하나요?
OKR을 바탕으로 업무를 진행합니다. 명확한 업무 전달과 진행을 위해 COP와 디브리핑을 통해서 업무를 파악하고 진행하고 있고요. 가능한 해야 할 일에 대한 목적만 정한 후 실행은 각자 알아서 아이디어를 내고 스스로 판단하에 진행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
Q
우리 부서가 가지고 있는 독특한 업무 스타일은?
2021년 처음 시작한 OKR이 사내 서서히 정착되고 있습니다. 아직 갈 길은 멀지만 이제 OKR이라는 단어가 낯설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2022년에는 완전히 뿌리를 내리고 OKR을 통해 각 부서가 성장하는 것을 직접 목격하는 모습을 보는 것이 큰 숙제 중 하나입니다.
-
Q
대표적인 성과를 이야기해 주세요
-
해당 업무를 하는 데 필요한 역량이나 자질이 있을까요?
꼭 필요한 학문적 역량은 없습니다. 다만 많은 것을 알고자 하는 호기심과 트랜디함은 중요합니다. 나이와 상관없이 젊은 감각이 무엇보다 필요합니다. 많은 책, 영상, 음악, 영화를 접하는 것이 좋고 그것을 업무에 녹여낼 수 있는 실행력이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
역량 성장을 위해 어떤 방식을 활용하면 좋을까요?
끊임없이 보고 듣고 읽어야 합니다. 뉴트로라는 말이 있듯이 새로운 것, 오래된 것 가리지 않고 계속 접해야 합니다. 그것이 문화이든 기술이든 스펀지가 물을 흡수하듯 빨아들여야 합니다. 그리고 동료들과 함께 나누는 것도 많이 중요해요.
-
개인적으로 가장 맘에 드는 플랜아이의 복지나 기업 문화는 어떤 것이 있나요?
유연근무제와 묻고 따지지 않는 휴가 제도가 최고 겠죠. 개인적으로 야근을 정말 싫어하는데 5시가 넘어가면 집중력이 30% 이하로 떨어집니다. 집중력이 가장 좋은 시간은 오전 7시 30분부터 9시 사이고요. 개인 성향이 있는 건데 무조건 규정에 따라 사람을 묶어 두는 건 맞지 않다고 봐요. 그리고 휴가를 눈치 안 보고 쓸 수 있다는 건 저 같은 애 아빠에게는 축복입니다.
-
Q
부서자랑을 해주세요
플랜아이 미래 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인재 영입 / 관리 등을 책임지고 있는 HR, 인사 관리, 연봉 계약, 노무 규정을 책임지는 인사/총무 분야가 있습니다. 그리고 회사의 경영 환경을 분석하고 전략을 기획하는 경영기획, 비즈니스 언어로 정보를 투명하고 정확하게 집행하는 회계는 기본이고요. 정부 및 지자체 지원 사업을 통한 혜택을 더 많은 플랜아이인에게 공유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어요.
-
Q
부서원들이 맡은 일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우리 고객인 플랜아이인이 미션과 비전을 원하는 시기에, 아니 그보다 빠르게 달성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행정, 환경 서비스를 지원하는 것이 저희의 궁극적 존재 이유랍니다.
-
Q
무엇을 위해 일하나요?
다양한 업무를 진행해야 하는 업무 특성상 분잡함 속에서도 다수의 업무를 집중해서 수행하는 멀티 플레이어 Style!
회사 전반에 대한 서포터를 자처하고 있기 때문에 일이 많은 것은 어쩔 수 없지만, 최대한 빠르게 처리해 나가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
Q
우리 부서가 가지고 있는 독특한 업무 스타일은?
20년 가까이 플랜아이 지속 성장과 함께 쾌적한 업무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했으며, 사소한 생일 케이크 쿠폰 선물부터 직원대출 까지 다양한 복지 혜택을 지원하기 위해 기획하고 실행하였습니다.
-
Q
대표적인 성과를 이야기해 주세요
-
해당 업무를 하는 데 필요한 역량이나 자질이 있을까요?
'몰입'과 '소통' 아닐까 생각합니다! 숫자를 가지고 움직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집중해서 하지 않으면 실수하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그리고 다른 부서가 이용한 모든 비용과 매출을 다 정리해야 해서 집중해서 빠르게 업무를 진행하지 않으면 금방 일이 쌓일 수 있어요. 타 부서와 협업해야 하는 업무 혹은 문의사항이 많아서 의사소통 능력도 매우 중요합니다!!
-
역량 성장을 위해 어떤 방식을 활용하면 좋을까요?
규정 법에 따라 움직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꾸준히 공부하고 많이 읽어보는 것이 중요할 것 같아요. 그리고 저희 부서에는 전문가분들이 계시는데요. 지원금 전문가 이사님, 세무회계 인사 전문가 CFO님, 플랜아이 전문가 팀장님께 계속 물어보고 그분들의 경험을 습득하는 하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
개인적으로 가장 맘에 드는 플랜아이의 복지나 기업 문화는 어떤 것이 있나요?
저의 최애는 아로파입니다. 플랜아이 최고의 바리스타가 만들어주는 맛있는 커피를 아주 저렴한 가격에 사내에서 마실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좋아요. 바리스타님의 재미있는 입담도 회사 생활에서 아주 즐거운 점 중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