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 업무를 하는 데 필요한 역량이나 자질이 있을까요?
e.bi 사업부 정은규 PM
흐름을 파악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공공·연구기관의 특성은 물론이고 고객 업무에 대한 이해까지 필요합니다. 어려운 내용을 국민의 시선으로 풀면서 고객까지 만족해야 해서 매너리즘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새로움을 추구하는 탐구력과 새로움이 반영되지 않을 때 좌절하지 않을 의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 Q 홍보기획팀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e.bi사업부 소속으로 홍보사업 PM, 콘텐츠 전문작가, 영상PD, 디자이너로 구성돼 있는 조직입니다. 주로 공공기관 온라인 홍보 사업과 웹진, SNS 채널 운영, 온라인 콘텐츠 제작 및 마케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저는 고객사 홍보용 온라인 채널의 기획과 운영을 담당합니다. 콘텐츠 제작을 위한 기획과 원고 작성, 유튜브 영상 콘텐츠 기획 및 시나리오 작성, 홍보사업 분석 및 제안 등도 저의 주요 업무입니다.

  • Q 홍보기획에 대해 필요한 전공이 있나요?

    PM은 흐름을 파악하는 능력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특히 플랜아이의 PM은 공공기관과 연구기관의 특성은 물론이고 고객사의 업무에 대한 이해까지 필요합니다. 대부분 어려운 내용을 국민의 시선으로 풀면서 고객까지 만족해야 해서 매너리즘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결국, 새로움을 추구하는 탐구력과 새로움이 반영되지 않을 때 좌절하지 않을 의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 Q 새로움을 추구하는 탐구력을 키우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나요?

    저는 영화나 책을 보는 것을 좋아해요. 영화는 지루하지 않게 많은 문장을 접할 수 있는 장점에 더해서 사람의 시선이나 표정, 감정선, 그리고 카메라 앵글이나 화면 전환 등을 다양하게 배우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해요. 실제로 카피 한 줄 쓰는데 몇 시간씩 걸리기도 하는데, 풍부한 문장력을 구사하기 위해서 책을 많이 읽는 방법도 사용합니다. 너무 많이 부족한데도 겨우 약간의 노력을 하고 있는 실정이에요.
    사진 찍는 것도 좋아하는데요. 사진 찍을 때 피사체에 집중해서 사물을 관찰하는 능력이 많이 생긴 것 같아요. 실제로 보는 것과 파인더를 통해 바라보는 구도의 차이도 익힐 수 있고요. 그 외에 가벼운 짤이나 예능을 찾아보기도 합니다. TV는 거의 안 보는데, 유튜브 콘텐츠 때문에 예능은 웹에서 따로 찾아봅니다. 아예 관련 없는 곳에서 더 다양한 생각이 나기도 하니까요. 제가 제작하는 콘텐츠 중 유독 재밌고 가벼운 콘텐츠가 많은데요. 처음엔 레퍼런스용 공공기관 콘텐츠 위주로 찾아봤지만, 요즘은 다양한 소스들을 찾아보고 있습니다. 주절주절 얘기 했지만 가리지 않고 많이 찾아서 많이 본다 뭐, 이런 내용입니다.

  • Q 플랜아이에서 이루고 싶은 개인적인 목표는 무엇인가요?

    플랜아이는 주로 과학기술 관련 공공기관을 고객으로 두고 있는데요. 더 다양한 사업을 수주해서 진행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는 연구, 정책 쪽의 업무가 많은데, 지자체나 대학교 등도 플랜아이의 사업 포트폴리오에 추가하고 싶습니다! 가능하다면 MICE까지!!

  • Q 새로운 동료가 들어온다면 어떤 동료가 들어오면 좋을까요?

    긍정적이고 진취적이면 좋겠습니다! 새로운 에너지를 발산하는 분이 서로 좋은 영향을 주면서 함께 성장했으면 좋겠어요.